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역사저널 그날 3

iavva 2024. 2. 28. 23:07


역사저널 그날 3권을 이북으로 구입하였다. 사실 역사저널 그날 시리즈는 권수가 많은데다 이북치고는 가격도 높아 구입하기가 부담스러웠지만 가끔 한번씩 방송을 볼 때마다 꽤 괜찮은 역사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해 왔기 때문에 이북 또한 구입하게 되었다. 3권에서는 조선이라는 왕조가 연산군으로부터 시작된 폭정과 각지에서 일어난 난을 통해 쇠약해져 가는 모습을 다루고 있다. 약해진 조선에 치명타였던 임진왜란의 이야기는 어떻게 한 왕조가 몰락해져 가는지의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해준다.
출간과 동시에 역사 분야 1위에 올랐던 역사저널 그날 의 세 번째 권이 출간되었다. 역사저널 그날 은 매주 주말 저녁 인기리에 방영 중인 KBS 교양 역사 토크쇼 「역사저널 그날」의 재미를 온전히 책으로 담았다.

3권에서는 연산군 말년의 폭정을 시작으로 휘청거리기 시작한 조선이 중종반정과 임꺽정의 난, 정여립의 난 등을 거치면서 쇠락의 길로 접어들어 임진왜란이라는 국가적 위기를 맞이하기 직전까지의 과정을 다뤘다. 책의 후반부에서는 숱한 한계와 모순에도 불구하고 조선이라는 나라가 500년 이상 존속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세대와 신분을 초월한 뜨거운 교육열, 합리적인 인재 등용 절차였던 과거 제도, 승정원일기 로 대표되는 철저한 기록 정신을 집중 조명했다.

음모와 배신으로 점철되는 비정한 권력 다툼과 살아남기 위한 민중들의 투쟁, 지금보다 훨씬 치열했던 조선의 입시 전쟁 등을 따라가다 보면 수백 년 전 선조들의 삶이 오늘날 우리의 삶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주)민음사, 2015.


1장 연산군의 몰락, 내시 김처선 죽던 날

2장 중종, 강제 이혼당한 날

3장 조선, 임꺽정과의 전쟁을 선포하다

4장 정철, 기축옥사 특검 되던 날

5장 조선을 뒤흔든 교육열

6장 83세 조선의 선비, 과거 급제하다

7장 승정원일기, 조선의 역사를 깨우다

 

페르시아 전쟁사

‘역사의 아버지’라 칭하는 헤로도토스의 저서이다. 헤로도토스가 어려서부터 보아온 전쟁들을 정리하여 만든 책이다. 하지만 단순한 전쟁의 역사가 아니라 전쟁에 관련된 20여 개국의 지리, 문화, 정치, 종교, 관습 등을 수집하여 저술한 것이다. 또 사건을 시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이 아니라 문학적인 서사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전쟁이 일어나게 된 원인에서부터 시작하여 군사들의 수나 배치, 이동경로 등에 대해 자세히 보여주어 한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착각을 일

huias.tistory.com

 

전자공시 100% 활용법

차트를 보며 분명 올라갈 것 같은데 어떤 공시가 뜨고나서 하락하는 종목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아니면 반대로 하락하다가 갑자기 다음날 급등한 종목들 또한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도대체 이유를 알 수 없었지만 이 책을 보고 어느 정도 그 이유를 알게 될 것이다. 공시를 보면 이게 호재인지 악재인지 구분이 가지 않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이 또한 이 책이 해결해 줄 것이다. 전자공시 100%활용법, 말 그대로 전자공시를 100% 활용한다. 나도 이 책을

gdftrf.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