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식음털털

iavva 2024. 2. 28. 02:19


여행전문가로 활동하면서 다양한 세계에서 보고 들은 저자의 식견이 돋보이는 책이다. 식음문화를 바탕으로 비교문화학을 펼치는데 상식을 쌓고 문화적 편견을 없애기에 적당한 글들이 많다. 식도락으로 보는 세계여행과 역사탐방이랄까.과메기와 비슷한 북유럽의 하링, 백김치과 유사한 독일의 사워크라우트는 문화적 교류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인류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던 맛의 보전에 대한 욕구의 결과물이다. 전쟁이라는 참담한 상황속에서 탄생했던 음식을 현대에도 즐기고 있는 것은 일종이 아이러니. 통조림 소시지 비스킷 도시락 주먹밥 등이 그것인데, 우리의 순대 를 역사적으로 고증한 부분이 흥미롭다.그러면서 한국 음식 문화의 다양성을 많이 자랑한다.서양 음식은 기껏해야 소금 후추를 뿌려먹는 정도로 먹는 사람의 행위가 단순하다. 하지만 타르타르나 가스파쵸를 뛰어넘는 다양한 육회문화를 가진 나라는 우리밖에 없다. 전주식 콩나물국밥을 먹는 과정은 일견 복잡하지만 담백함과 시원함을 느끼기에 최적화된 퍼포먼스다. 직접 불판에서 굽는 코리안바비큐가 서양인들의 신기함을 자아내는 것도 그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게딱지에 밥을 비비는 것과 쌈문화의 발달은 창의적이기 그지 없을 정도.저자가 알려줘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도 많았는데. 둥글게 떡을 썰어 넣은 흰 가래떡국은 동전의 상징으로 복을 기원하는 것이라고 한다. 한국의 부대찌개처럼 한이 어린 음식을 브라질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 과거 사탕수수농장에서 흑인노예들이 농장주가 먹다버린 돼지부산물을 주워다가 검은콩과 함께 푹 끓인 페이주아다가 그것이다. 지금은 브라질의 국민음식이 되었다고 한다.대부분의 글들이 짧아서 읽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단편적인 서술에 그쳐서 항목별 주제를 제공하기엔 힘들다는 단점도 있었다. 타임킬링하면서 상식을 늘이기엔 더없이 좋은 가볍고 유쾌한 책이라고 할만했다.
독일 사람들이 백김치를 즐겨먹고 네덜란드의 전통음식 가운데는 과메기와 거의 똑같은 것이 있다. 역사적으로 교류도 별로 없었고 유라시아대륙 반대편에 있는 곳에서 어떻게 유사한 음식이 발생할 수 있었을까?
음식은 문화를 이해하고 통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우리는 우리 문화에 대해 의외로 모르는 것이 많다.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풍습이 많은 다른 문화에 대해서는 더 말할 것도 없다.
식음털털‘은 일상의 식생활이라는 친근한 프리즘을 통해 독자에게 우리가 알아야 할 우리 문화를 다시 보는 소중한 경험을 제공하고, 다른 음식 문화의 다양한 풍습과 그 유래를 살펴보면서 상대성 속에서 이해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저자는 음식과 전쟁, 날로 먹는 것의 역사, 초근목피로 연명했던 농민이 힘 센 까닭, 계절마다 따로 즐기는 음식의 의미 등 식재료부터 조리법, 식탁문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흥미로운 화제들을 문화사, 사회학, 생리학 등 여러 가지 관점에서 위트 넘치는 필치로 알려주고 있다.
우리는 풍요로운 식생활을 즐기는 시대에 살고 있다. 배불리 먹는 것, 맛있는 것, 몸에 좋은 것을 지나 그보다 더 나은 음식문화를 향유해야할 때다. 그러기 위해서는 음식에 대해 더 많이 알아야 한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食者를 넘어 識者가 되기위한 재미있는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1부 음식의 문화사
독일에서 백김치를 즐겨 먹는다?
사람은 전쟁을 만들고 전쟁은 요리를 낳았다
화려한 요리법의 세계
날로 먹다
먹는 자의 손맛’ 퍼포먼스
떡국,미역국,찹쌀떡... 특별한 날 특별한 음식
신라 때부터 먹은 떡국, 둥근 떡은 동전 상징
죽, 밥, 빵, 그리고 떡... 곡물 먹는 방법의 진화
해적, 캠퍼, 자취생의 음식
경기 개성 언양 광양식, ‘불고기’종류 많아요
온가족 모여 달콤 케이크 스위트 크리스마스
달달한 케이크 보다 구수한 숭늉 ‘최고 후식’
뼈없는 낙지가 추석 차례상에 오른다?
한 많은 사연’ 간직한 음식들 아시나요?
두부가 치즈 뺨 치기까지...
무치고 비빌 때 한방울 ‘똑’... 맛과 향의 완성
음식의 화장품’ 향신료
알 요리’ 도망간 입맛 찾아드립니다
날씨 알면 ‘오늘의 메뉴’가 보인다
싸먹고 무쳐먹고... 김 없으면 김 새지!
일본인의 패스트푸드 ‘돈부리’
이름은 이상해도 맛난 음식들
개와 막의 ‘반란’
빼갈? 스파게티? 제 이름 좀 찾아주세요
만만한 게 홍어X 음식 사연도 참 맛있다
불고기, 눈내리는 밤에 찾는 ‘설야멱’
로열푸드 떡볶이’ 그 화려한 과거를 아시나요?
고기는 ‘꿰어야’ 제 맛, 꼬치
2부 음식사계
봄이 연출한 환상 하모니 도다리쑥국
지금 아니면 못 먹어, 봄날의 주꾸미
봄 입맛 살려주는 ‘탱탱 조개 속살’
무더운 여름, 보양식으로 영양 채우자
영양만점 닭고기로 여름나기
더위야 물렀거라 냉면 콩국수 vs 삼계탕 국밥
신맛, 여름철 입맛 달래고 지친 몸에 활력
아삭 사르르 팥빙수
더워서 입맛 없어? 상추에 보리밥 싸먹어봐!
송이 한입 깨물면 가을향이 온 몸에...
가을 방어’ 부드럽고 차진 맛 참치랑도 안 바꿔
전어, 남주기 미안한 생선서 ‘전국구 스타’로
여름 별미 냉면, 알고 보면 겨울음식?
냉면과 불고기, 겨울 최고의 전통야식
고민하지 말지어다... 겨울엔 짬뽕!
3부 음식의 사회학
왕의 음식’ 과메기의 수난
시대 바뀌며 귀하신 몸‘ 된 음식들
시간이 더해져 더 깊어진 맛 ‘어제의 음식’
소 한 마리 잡아도 팔도 사람 싸울 일 없네
전라도 출신=홍어?’ 음식은 상징 아이콘
초근목피’로 연명했던 농민이 힘 센 까닭은?
우리 입맛은 섞여야 제맛?
덤, 곱빼기에 녹아 있는 ‘훈훈함의 미학’
점심시간, 영양보다 ‘활력’ 보충하세요
밥상머리’는 가정교육 수업시간

 

길 잃은 무지개 물고기

아이가 어린이집에 다니면서 친구들과의 다툼이나 관계를 잘 유지하기 위하여좋은책을 읽히고픈 마음에 이것저것 알아보던중 시공주니어의 책들을 보게 되었는데그중 가장 인기가 많은 무지개 물고기를 발견하게 되었어요무지개 물고기는 시리즈로 있다보니 한번 읽은 아이들은 다음 시리즈도 좋아해서저도 낱권으로 주문하다가 아이가 생각보다 재밌게 잘봐서 계속 구매하게 되었어요줄무늬 꼬마 물고기와 함께 멋진 푸른 조약돌을 모으러 나왔다가 혼자 남게 된 무지개 물고기는 폭풍으로

lemonjdhb.tistory.com

 

포니의 스타일 메이크업 북

맨날 똑같은 방법으로만 화장하는 메이크업 똥손이에요.금손 포니님의 노하우를 전수받아메이크업하는 방법 좀 익히려고 구매했는데cd도 들어있고책도 사진이 큼지막하게 나와있어서따라하기 좋아요.재미도 있고요.열심히 하다보면 저도 언젠가 이뻐질 날이있겠죠?ㅋㅋ맨날 똑같은 방법으로만 화장하는 메이크업 똥손이에요.금손 포니님의 노하우를 전수받아메이크업하는 방법 좀 익히려고 구매했는데cd도 들어있고책도 사진이 큼지막하게 나와있어서따라하기 좋아요.재미도 있고요.열심히 하

ourhd.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