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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 리퍼블릭

iavva 2024. 2. 24. 06:31


이수만은...?대한민국의 전 가수이자 연예 기획자로, 현재 SM 엔터테인먼트의 대표(회장)이다. 1972년, ‘4월과 5월’의 멤버로 데뷔하였지만 건강상 하차를 하였다. 목소리만 녹음하였고 음반 표지는 백순진, 김태풍이 찍혔다. 1975년 대마초 파동 당시 ‘바른 생활’ 이미지로 살아남았다. 1977년 ‘샌드페블즈’ 2기 보컬로 잠시 활동했다. 1977년 앨범 을 낸 후, 1989년까지 <끝이 없는 순간> <뉴 에이지> 등의 앨범을 발매했다. 주로 대중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성향의 소프트 록, 즉 어덜트 컨템포러리 스타일의 음악으로 활동했다. 가수 활동 외에 <대학가요제> <강변가요제> <창작동요제> 등을 진행하며 당대 명MC로 통했다. 사업가로 변신한 후에도 1990년대 후반까지 꾸준히 발송 활동을 했다. 1989년 S.M.기획을 설립해 연예기획사를 시작해 1995년에 SM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한다. 이후 여러 위기와 좌절, 성공과 환희를 맛보았다. 한국과 아시아를 넘어 세계 최고의 아티스트 양성을 꿈꾸는 그는 한국 문화계에 최고의 영향력을 자랑한다. 당대 최고의 가수에서 최고의 명MC로, 그리고 최고의 영향력을 자랑하는 기획자로 이어진 그의 행보는 계속 이어질 것이다. 나에게 그리고 요즘 젊은학생들에게 이수만은 SM이라는회사의 사장이다. 나 역시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이수만은 단지 기획사 사장일 뿐이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발결한 이수만 대표는 사장을 넘어한 분야의 기획자, 그리고 시대의 흐름을바꾸어 가는 사람이었다. 책에서 보면 이수만 대표는 많은 수식어를 갖고 있는 사람이다. 1970년대 최고의 가수, 1980년대 최고의 명MC, 1990년대 최고의 음반프로듀서, 2000년대 최고의 문화 콘텐츠 리더.에 이르기까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자신의 색을 삭삭 바꿔가면서 어떤 한 분야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분야를 넘어 새로운 색을 쓰고 있다. ​ 한국 대중문화의 지도를 바꾸며 변화를 거듭한 그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의 목표는 그룹 하나를 키워내는 것이 아니라, 시대를 미리읽어 내고 새로운 것을창조하는것이 목표였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SM 리퍼플릭이란 책은 처음 딱 폈을때는, 이수만위인전 같은 느낌이었다. 시대별로 그리고 그와 관련된 인물들별로 내용이 나열되어 있기에, 이수만을 찬양?하는 책이 아닌가 하는생각이 들었다. 하지만책을 읽을수록, 그런 내용이 아니었다. 물론 이수만에 관한 내용이 전부를 이루고 있지만 책을 통해 이수만 대표의 삶에서의밝은 면과 어두웠던 면을 모두 볼 수 있었으며, 한 기업의 대표가 아닌 한사람으로서의 이수만그리고 기획자로서의 이수만도 엿볼수있었다. 문화를 선도하는 한 사람의 생각이 궁금하다면 꼭 한번읽어보면 좋은 책이다. :-)
‘문화 레전드’ 시리즈 2권. 최고의 가수에서 최고의 명MC로, 그리고 최고의 영향력을 가진 문화기획자로 이어진 이수만의 행보를 담았다. 수많은 위기와 좌절을 겪으면서도 한 발 앞선 기획력과 결단력으로 SM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한국 대중 음악계를 견인해온 이수만. 그는 어떻게 대중음악을 넘어 대중문화 전반에 지대한 영향력을 끼치게 되었는가?

이 책은 문화의 최전방에서 활동하는 영화 콘텐츠 기획자와 만화가가 캘러버레이션을 이루어 이 시대에 최고의 영향을 끼치는 문화 인물이자 기획자인 이수만을 기획자적인 시각으로 정리한 항해일지다. 기획이라는 거대한 바다에서 선장 이수만이 ‘SM’호를 이끌고 개척해놓은 바닷길을, 후배 기획자가 따라가며 그만의 방식으로 알아내고 소통해 내놓은 결과물이다. 이들은 이수만과 SM 엔터테인먼트라는 공통된 주제로 서로 다른 스토리텔링을 선보인다.

저자는 ‘에필로그’를 통해 이렇게 밝히고 있다.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망망대해에서 어느 한 사람이 목표로 한 항구에 도착한다면, 그는 그곳에 등대라도 세워 빛을 비춰줘야 할 것이다. 비록 모든 기획자들의 최종 목적지가 같지는 않을 지라도, 바다를 항해하는 우리는 그 등대의 불빛을 보고 항로를 개척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언젠가 목적지에 다다를 그날을 꿈꾸는 이, 이 책을 읽으시길.


chapter 1. 작가의 말

chapter 2. 선장 이수만과 SM호의 첫 항해
최초의 MTV 스타일 뮤직
부암동과 풍수
우드스탁, 그리고 클리프 리처드 사건
김민기와 이수만, 그리고 세시봉
헤밍웨이와 이수만, 그리고 카페
불후의 명곡 [흐린 기억 속의 그대]
한강에서 두 번 뛰어내린 소년가장 현진영
무대 위의 방황하는 토끼
이수만과 유영진의 운명적 만남
포스트 현진영을 찾아라!

chapter 3. 음반시장에서 아이돌이란 항로를 개척한 이수만
한국 최초의 아이돌 그룹
최초의 팬덤 문화가 생기다
SMP(SM MUSIC PERFORMANCE)란?
해체되는 H.O.T.와 정해익
첫 여자 아이돌 S.E.S.
S.E.S. 일본 진출하다
짐승돌, 예능돌, 고인돌... 신화를 말하는 많은 별명들
집을 박차고 나간 탕아들
보아, 전설의 시작
보아, 일본시장의 문을 활짝 열다

chapter 4. 아이돌로 아이돌을 극복하는 이수만
SM 세대교체 1 (SM의 존립위기)
SM 세대교체 2 (사라지는 아이돌)
SM 효자둥이‘ 동방신기’
동방에서 신이 일어나다
안타깝지만, 끝까지 효자는 없었다
슈퍼맨 말고 슈퍼 주니어
변신 로봇 말고, 변신 유닛
팝시클 아이돌 샤이니 & f(x)

chapter 5. 더 큰 바다로 향하는 SM호
새로운 소통의 신호탄, Youtube
새로운 시대, Youtube의 절대적인 힘
‘소녀시대’ 1989-현재
넘사벽,‘ 원더걸스’
[Gee]로 정점을 찍고 K-pop을 견인하다
이수만, 전경련에 가다
SM 엔터테인먼트의 진짜 모습
문화 콘텐츠를 확보하라!

chapter 6. 에필로그

참고 문헌

 

카네기 홀 개관 125주년 기념 실황 앨범 (Great Moments at Carnegie Hall - Selected Highlights From 125 Years of Performance History)

카네기 홀 개관 125주년 기념 실황 앨범 (Great Moments at Carnegie Hall - Selected Highlights From 125 Years of Performance History)미국 뉴욕에 위치한 카네기홀 33개의 라이브 공연을 43장의 씨디로 담은 박스셋이다.시간적 범위는 1931년의 토스카니니 지휘 뉴욕필 공연 베토벤 교향곡에서2007년 데니스 마추예프의 피아노 소나타 공연까지 매우 오랜기간의 범위로카네기홀의 역사적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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