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뒤렌마트 희곡선

iavva 2024. 2. 20. 00:53


상상하는 재미가 쏠쏠했다. 희곡이나 시나리오를 읽으면서 상상할 때 나는 배우 중 한 사람의 입장을 취하지는 않는다. 그렇다고 부담 막강한 연출자가 되려고도 하지 않는다. 그냥 관객 하고 싶다. 제일 앞줄에 앉아 연극을 보는 관객(실제로 연극을 볼 때도 티켓팅 시작 시간 맞춰 제일 앞줄의 표를 받는 경우가 많은 편이고). 배우들의 얼굴에서 땀이 흐르는 것도 바로 볼 수 있는 자리, 소품 하나하나의 질감까지 느껴볼 수 있는 자리에서. 이 책도, 책 속의 두 편도 그런 상상을 하며 읽었다. 그리고 마음 착잡하다.우울하고 화도 난다. 사람의 악한 마음이라는 것에 대해 자꾸만 생각해 보게 한다. 의도적이든 아니든 나 살겠다고 다른 사람을 희생시키려고 하는 의지, 다수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소수를 해치는 결정, 용서받을 수 있을까? 누가 용서하나? 피해자는 이미 같은 세상의 사람이 아닌데. 복수는 또 뭐란 말인가? 나도 이 복수라는 감정에서는 떳떳할 게 없는 사람인데. 내가 은근하고 사소하게 얼마나 복수를 잘 하는데. 쉬이 떨쳐버리지 못하고 마음 한곳에 남겨 놓고는 끈질기게 내 감정도 상대를 향한 복수심도 얼마나 잘 간직하고 사는데. 내가 얼마나 뒤끝 작렬하게 살려 놓는 사람인데. 그러고 보니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우울함은 내 본성을 확인한 것에서 비롯되었나 보다. 모른 척 하고 싶었던 내 속의 악의를 만나 버려서.분량이 많지 않아 금방 읽을 수 있을 줄 알았다. 그런데 그게 아니었다. 막과 막 사이 읽는 나도 쉬고 싶었다. 마음이 고단했기 때문이다. 한편으로는 아직도 내게 이 정도의 양심은 있었구나 싶어 다행이었고 한편으로는 그래서 어쩌자고 하는 낭패감도 있었다. 지금이라도 앞으로 착하게 살아야지, 착하게 늙어야지 하고 교훈 같은 다짐을 해야 하나 어쩌나 하다 보니.작가는 스위스 사람이고, 두 편의 배경으로 등장하는 장소도 아마 스위스의 어느 도시라는 것일 텐데, 실제 있는 도시인지 가상의 도시인지 찾아보지는 않았다. 2차 세계대전 이후에 작품 활동을 했던 작가라는 배경지식을 갖고 읽으면 그때 그들은 왜 그렇게 살아야 했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좀더 도움을 얻을 수도 있겠다. 문제는 그때의 전쟁에서 한참이나 지나온 지금, 그 땅과 한참이나 떨어져 있는 나 같은 사람에게도 감흥을 준다는 것에 있다. 이게 문학의 힘이기는 하겠지만 가끔은 글의 힘이 무서울 정도다. 글의 힘에 비해 인간의 깨달음은 더디고 더딜지라도.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이 아무리 부조리한 상태를 보인다고 해도, 그래서 억울하고 원망스러운 결과를 낳는다고 해도, 주저앉는 일만은 없어야 할 텐데. 두 손 두 발 다 내리는 일은 없어야 할 텐데. 독자를 이렇게 맥빠지게 만드는 글을 잘 쓰는 사람들은 어떤 기대를 하고 있는 걸까? 나는 이것이 궁금하다.
끊임 없이 사고하고 의심하고 행동하라!
부조리한 현실을 희극으로 재현해 내며
전후 독일 연극의 부흥을 이끌어 낸 주역 뒤렌마트의 희곡선.

불온한 상상력과 날카로운 비판 의식으로 현대 시민 사회의 허상을 정면에서 고발한 작가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대표 희곡을 모은 작품집. 히틀러 정권의 몰락과 전 세계를 동과 서로 나눈 냉전, 문명에 대한 절망과 인간성에 대한 의문이 팽배했던 사회 속에서 활동을 시작한 그는 작품을 통해 자신의 신념과 투쟁적 성향을 드러내며 세상을 향해 예리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현대 자본주의 사회를 개인이 소멸되는 사회 라고 파악했던 그는 다수의 작품 속에서 우리가 믿어온 사회의 모습, 이상적으로 그려온 청사진을 파격적으로 전복했다.

이 책에는 그의 최대 성공작이라 할 수 있는 「노부인의 방문」과 「물리학자들」이 수록되어 있다. 「노부인의 방문」에서는 세계적 대부호인 노부인이 쇠락한 도시를 찾아와 막대한 기부금을 약속하는 대신 도시 주민들에게 단 한 명의 살해를 요구하고, 「물리학자들」에서는 정신병원에 스스로를 격리시킨 세 명의 물리학자들이 웃을 수만은 없는 비극적 코미디를 연출한다. 작가는 이들 작품에서의 극단적인 설정을 통해 우리 사회의 불편한 진실을 조명하고, 날카로운 시각으로 사회적 병폐와 인간성의 좌절을 고발한다.


노부인의 방문

물리학자들

작품 해설
작가 연보

 

운명을 바꾸는 작은 습관 20가지

1. 3초 먼저 내 쪽에서 인사하자. 대부분의 인사가 어설프고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은 한 박자 늦기 때문이다. 2. 사소한 대응에도 훌륭하다라고 말하자. 감동 받을만한 사건은 감동을 할 수 있는 사람에게만 찾아온다. 3. 인사를 하지 않아도 되는 사람에게도 인사를 하자. 어제 인사할 수 있었던 사람이라면 오늘은 인사하기가 좀 더 수월해질 것이다. 정확한 목표 없이 성공의 여행을 떠나는자는 실패한다 목표 없이 일을 진행하는 사람은 기회가 와도 그 기회를

kalof.tistory.com

 

아이유 (IU) 2집 - Last Fantasy [일반반]

광복70주년광주콘서트에서 아이유누나를 뵙고 팬이 되기로 한 저는 첫 엘범을 샀습니다 그전부터 누나는 좋아했지만 실제로 뵙고나서 너무 아름다운 누나의 팬이 되기 위해 구매했는데 Last Fantasy에 수록된 정규엘범곡들 모두 좋네요 ㅎㅎ 돈에 여유가 생기면 나머지것들도 구매 하려고합니다 ㅎㅎㅎ 다음 목표는 모던타임즈이네요 ㅎ 그리고 컴백도 바라는 엔져였습니다~아이유 정규 2집 [Last Fantasy]눈 깜박하면 어른이 될거에요…지난 해, 온 세상을 좋

gfdsj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