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키워드 한국사 2

iavva 2024. 2. 6. 18:54


6학년 사회 교과서는 고조선 부터 근대까지의 역사가 숨가쁘게 진행되어 있는데.. 늘 6학년을 가르칠 때 마다 깊이 있는 가르침 보다는 암기 위주의 수박 겉 핥기 수업으로 진행되는것이 아이들도 그렇고 나도 괴롭기만 한 기억이 있다. 이 책을 보고 사회 교과서가 이렇게 되어 있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옛날 이야기 하듯 쉽게 쉽게 써놓은 내용들과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역사를 설명하는데도 앞뒤의 내용을 끊이지 않게 물 흐르듯 풀어내는 이야기의 구성은 참으로 탁월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면서도 키워드에 관한 내용과 역사적 사건의 정황을자세히 설명함으로서 중간에 찾아보고싶은 부분만 살펴 보아도 크게 무리가없도록 잘 짜여져 있는 책이다. 또한 우리 역사에서중심에 서지 못했던 가야나 발해에 대한 내용이 아주 풍부하고 다채로운 점도 마음에 든다. 작가가 역사를 바라보고 안내하는 방향과 시점도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매우 중립적이라는 생각이 들고아이들에게 역사적 상황에서 생각해 볼 점을 여러군데 제시하여 쉽게 읽히지만 많은 생각을 해 볼 수 있게하는점도 눈여겨 볼 만 하다.
우리 역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되는 역사 키워드를 씨줄 날줄로 엮어 한국사의 맥락을 체계적으로 잡아 주는 키워드 한국사 2권입니다. 신라, 가야, 통일 신라와 발해를 다룹니다. 역사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역사는 시간에 따른 사물의 변화를 인지하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 학문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역사를 어려워하는 가장 큰 이유도 바로 시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는 데 있습니다.

키워드 한국사 는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먼저 역사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역사 개념과 인물, 사건, 생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키워드를 뽑아 이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우리 역사를 차근차근 풀어감으로써 억지로 외우지 않아도 한 시대의 역사상을 선명하게 그려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각각의 키워드들을 서로 긴밀하게 엮어 역사의 큰 줄기를 잡아 주고, 하나의 역사적 사건을 놓고 그것이 왜 일어났는지, 그것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어떤 사정이 있었는지, 그 사건에 숨어 있는 의미는 무엇인지를 명쾌하면서도 흥미진진하게 짚어 주어 어린이들이 역사적 맥락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